본문 바로가기

준비하기

임신 초기증상 및 검사방법 (언제부터, 어떻게 나타날까요?)

오늘은 임신 극초기 시기에 산모가 몸의 변화로 자각할 수 있는 임신초기 증상과 임신임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검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초기증상은 언제부터 나타날까요?

임신초기증상을 느끼는 시기는 사람마다 다른데요.

테스트기에도 나타나지 않는 극초기때부터 가슴 통증, 체온 변화, 감기 증상 등으로 임신을 느끼는 분들도 계시고, 3달이 지나도 특별한 증상 없이 월경이 중단되어 산부인과에서 알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산모가 몸의 변화로 알 수 있는 임신의 징후는?

1. 월경의 중단
생리 주기가 규칙적인 경우, 생리 날짜가 예정일보다 일주일 이상 늦어진다면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수정이 이뤄지고 자궁벽에 배아세포가 착상하면 월경이 중단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충격, 환경의 변화 등의 요인으로도 월경이 중단 될 수 있으므로 다른 임신 징후가 함께 나타나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2. 체온의 변화
평소보다 체온이 높아지고 감기가 걸릴것 처럼 오한이 오기도 합니다.
임신 초기에 약을 먹거나 방사선 검사 등을 받으면 태아의 기형이나 유산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임신을 준비중인 여성은 함부로 약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3. 유방의 변화
임신 초기엔 황체호르몬의 영향으로 유선이 발달해, 유방이 부풀고 유두를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유방의 크기가 커지고 유륜이 거무스름하게 변하게 됩니다.

 

4. 피로감
임신을 하게되면 평소보다 피로함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이는 황체호르몬의 영향으로 임신부의 몸을 보호하기위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의욕이 사라지고 피로해지며, 수면량이 부쩍 많아지게 됩니다.

5. 소변 빈도
임신을 하게되면 골반 주위로 혈액이 몰리는 현상을 발생하게 되는데, 그 혈액이 방광을 자극하게 되면서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됩니다.
임신 중 소변을 참으면 방광염에 걸리기 쉬우므로 참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피부의 변화
임신을 하면 멜라닌 색소가 늘어나면서 얼굴에 기미와 주근깨가 생기게되고, 겨드랑이 외음부 등에도 착색, 색소침착이 일어나게 됩니다.

 

 

 

임신을 확인하기 위한 정확한 방법은?

1. 임신테스트기 검사
약국에서 판매하는 임신테스트기에 소변을 묻혀 임신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얼리테스트기인 경우 배란 이후 8일 정도면 확인이 가능한데, 임신 극초기엔 임신호르몬이 극소량만 배출되기 때문에 아침 첫소변으로 검사하는게 정확합니다.

또한 임신테스트기 양성반응을 보이다가도 자연 유산될 경우 음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초기엔 같은 테스트기로 매일 같은 시간에 테스트해보는게 좋습니다. 
임신테스트 결과가 음성(비임신)인데도 계속 생리가 시작되지 않으면 산부인과에서 소변검사, 혈액검사, 초음파검사를 통해 정확히 확인하여야 합니다.

2. 혈액 검사
임신테스트기엔 두줄이 나타나는데 임신 극초기라 초음파로 아기집이 확인되지 않을때 혈액검사를 통한 호르몬농도를 통해 임신여부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초음파 검사
마지막 생리일로부터 5주가 지나면 초음파로 아기집이라고 불리는 태난(임신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혈액검사와 초음파검사 소견을 통해 정상임신인지, 자궁외 임신 인지도 감별할 수 있습니다.